우리의 활동/오늘의정보공개청구

청소년, 대학생에게 가장 인기있는 직장은?

opengirok 2009. 6. 18. 13:49
젊은이들이 가장 선호하는 직장은 어디일까요?

통계청에서 운영하고 있는 국가통계포털에 이 자료가 올라와 있어 살펴보았습니다.


<15세~24세가 가장 선호하는 직장>


통계표를 보니 10대~20대 초반이 가장 선호하는 직장은 "국가기관"입니다. 그것도, 다른 직장들에 비해 압도적으로 선호도가 높은데요.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공무원이 되고싶어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하긴, 늘 하루하루가 얼음장같은 고용불안에 시달리며 살아가고 있는 노동자들을 보면, 많은 돈을 벌지는 못하지만 안정적인 공무원이 인기가 많은 이유를 알것도 같습니다.

국가기관 다음으로 인기가 높은 직장은 대기업, 전문직, 공기업 등 으로 나타납니다. 반면 가장 인기가 없는 직장은 중소기업인데요. 선호도가 2.4%밖에 되지 않습니다.

남자와 여자를 비교해보면, 남자에 비해 여자가 공무원과 전문직, 외국계기업과 해외취업을 더 선호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반면 남자는 여자에 비해  대기업, 자영업, 벤처기업에 대한 선호도가 높습니다.

연령별로 살펴보면 10대가 20대에 비해 공무원, 대기업, 벤처기업, 전문직에 대한 선호도가 높게 나타타납니다. 하지만 20대가 되면서 점차 공기업이나 자영업을 더 선호하고 있습니다.

제가 중고등학교 시절에는 전문직에 대한 환상을 조금씩 가지고 있어서 막연히 "전문직"을 꿈꾸기도 했는데, 요즘엔 국가기관이나 공기업에 대한 선호도가 가장 높은 것을 보니 요즘 청소년들은 예전에 비해 현실성이 높아진것 같습니다~ 

이들이 국가기관이나 공기업, 대기업과 같은 직장을 선호하는 이유는 다른 직장들에 비해 안정성과 수입이 좋기 때문인것으로 분석됩니다.

직업선택의 가장 큰 요인으로 수입과 안정성이 높게 꼽히고 있기 때문입니다. 반면 직업으로 인한 명예나 명성은 직업을 선택하는 요인 중 2.6%에만 그쳐, 명예보다는 월급이나 고용안정 등 실제 생활을 더 중요시 함을 알 수 있습니다. 

이밖에도, 지역별, 학력별, 가구소득별로도 자세하게 분석되어 있으니 첨부하는 파일을 참고해서 살펴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