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의 활동/오늘의정보공개청구

범죄발생 가장 많은 요일과 시간은 언제??

opengirok 2009. 6. 18. 16:04

6월 18일 오늘자 한겨레신문 <사이사이>의 만화를 보니 이웃이 함께 살아가는 존재가 아닌 경계의 대상이 되어버린 요즘의 세태를 보여주는 것 같았습니다. 얼마전에 이사를 한 저만해도 이사하자마자 가장 먼저 한것이 현관문 열쇠를 점검하는 일이었거든요. (아직 옆집에 사는 사람들에게는 인사조차 하지 못했습니다ㅠㅠ)

사진출처 : 한겨레신문, 유승하


집을 구할때에도, 도둑이 들어오기 쉬울지 어려울지를 따져보게 되고, 안그래도 밤길이 무서워진 요즘 집앞 골목에는 사람들이 많이 다니는지, 너무 어두운길은 아닌지를 먼저 생각해 봐야 하는 현실이 안타까운데요. 그만큼 우리 주변에 많은 범죄가 일어나고 있기 때문인것 같습니다.

대검찰청에서 범죄발생시간과 범죄발생요일을 분석한 자료를 국가통계포털에 공표하고 있습니다.

<2007년 시간대별 범죄발생 현황>
                                                                                                   (단위 : 건)

역시, 예상대로 밤시간에 가장 많은 범죄가 발생하고 있는데요. 거의 대부분의 범죄들의 발생 시간대를 살펴보면 밤시간대가 가장 많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 밖에도 밤에 발생하는 범죄 중에는 절도가 7만여건으로 가장 많고, 그 다음으로는 교통사고, 폭행, 상해 등이 있습니다.

아~~~ 밤은 너무 무서워



그럼, 범죄가 가장 많이 일어나는 요일은 언제일까요?

<2007년 요일별 범죄발생 현황>

                                                                                                              (단위 : 건)


일주일 중 가장 많은 범죄가 발생하는 요일은 토요일입니다. 금 토 일 주말 3일이 모두 상위에 랭크되어 있습니다.

토요일의 범죄 유형을 보면, 교통사고처리 특례법 위반이 가장 많고, 그 다음으로는 절도와 폭행, 상해등이 있습니다. 그리고 시간대별 통계와 마찬가지로 대부분 범죄들의 발생횟수 역시 토요일이 제일 높습니다.


하루의 피로와 일주일의 피로를 씻고 편안하고 아늑하게 보내는 주말 밤이  어디에선가는 범죄가 일어나고 있는 무법의 시간이기도 한 것입니다.


1995년부터 2007년까지 범죄 유형별로 시간대별, 요일별 범죄 발생 통계가 되어있으니, 첨부하는 파일을 참고하시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