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의 활동/활동소식

[경향신문]전진한 정보공개센터 소장 “정보공개청구는 민주시민의 무기”

opengirok 2012. 2. 7. 13:37


“위키리크스가 제보나 불법적인 방식으로 취득한 정보를 폭로한다면 우리는 정보공개법에 따라 합법적인 방식으로 얻은 정보를 시민들과 공유하고 있습니다.”

지난 3일 정식 취임한 전진한 투명사회를위한정보공개센터 신임 소장(38·사진)은 대구에서 나고 자랐다. 공부는 못했지만 호기심 많던 소년은 남몰래 책을 읽고 교과서 밖 세상을 배워갔다. 전 소장은 “특히 군대에서 같이 보초 서던 운동권 친구들 덕에 세상을 많이 깨쳤다”고 말했다. 대학 4학년, 한창 진로를 고민할 땐 워낙 사람 만나는 걸 좋아한 터라 이를테면 ‘자동차 딜러’와 같은 영업직이 구미에 당겼다. 하지만 학교에 강연하러 온 박원순 서울시장(56)을 만나면서 시민운동의 길을 걷겠다고 결심했다. 1년가량 대구지역 외국인노동자들을 돕다 상경, 2002년부터 참여연대에 적을 두고 활동을 시작했다.


그로부터 10년이 지났다. 전 소장은 한국사회에선 생소했던 ‘정보공개’를 시민운동영역으로 확장한 대표적 인물로 평가받는다. 그는 “정보공개청구 운동은 환경·복지 등 여타 시민운동과 달리 시민운동의 수단 자체를 시민들에게 홍보하는 운동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고 밝혔다.

 

2008년 창립한 정보공개센터는 시민·기자·공무원·시민운동가들을 상대로 정보공개청구를 알리는 강의를 꾸준히 해오고 있다. 전 소장도 2010년부턴 학교에서 학생들을 가르친다. 각 자치구별 CCTV 현황과 범죄율을 분석해 연관성을 밝힌 것도 그가 가르쳤던 학생의 작품이었다.

그는 “인터넷에서 댓글이나 정제되지 않는 글을 읽기보다 정부에 정보공개청구를 해서 정확한 정보를 갖고 판단하는 법을 훈련시키는 것”이라며 “정보공개청구는 정부가 투명하고 책임성 있는 행정을 할 수 있게 하는 민주시민의 가장 큰 무기”라고 말했다. 하지만 이명박 정부 들어 기록관리실태가 약화되고 정보공개도 위축되고 있는 점을 그는 문제 삼았다. 지난해 구제역 매몰지 현황을 청구했는데 지자체와 농림수산부에서 자료가 없다며 거부했던 일이 대표적이다.

이제 막 소장 임기를 시작했지만 그는 40대 중반이 되면 새로운 인생을 살고 싶다고 말한다. 시민운동을 하나의 대안직업으로 만드는 일이 그의 새로운 꿈이다. 먼저 그 전까지, 소장 임기 동안 원자력 감시와 권력기관 감시, 표현의 자유·알 권리, 재정·세제 4가지 분야를 집중적으로 파고들 셈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