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의 활동/오늘의정보공개청구

경찰 채증장비 몇개나 가지고 있을까?

opengirok 2009. 7. 23. 14:28

요 몇일 경찰, 집회와 관련된 포스팅을 많은 것 같습니다.

일부러 그러는 것은 아닌데,,, 근래에 정보공개청구로 받은 것들이 살수차에 서울광장사용내역과 같은 것들이네요. 게다가 요즘 자주 들어가서 구경하는 사이트가 하나 생겼거든요. 바로 경찰청에서 운영하고 있는 국회관련 정보공개센터 입니다. 경찰청에서 국회에 제출한 자료, 정책자료 등을 올려놓은 곳인데요. 그러고보니 저희단체인 "투명사회를 위한 정보공개센터"와 참 비슷한 이름입니다.

제가 하는 일중에 하나가 직접 정보공개청구도 하지만 공공기관들이 자발적 정보공개는 어떻게 하고 있나~ 살펴보는 것도 있어서 많은 공공기관 사이트를 구경하고 다니는데요. 경찰청 국회관련 정보공개센터는 최근들어 자주 접속하는 사이트라 그곳에 올라와 있는 정보들을 많이 보다보니 자연스럽게 경찰관련 포스팅이 늘어나게 된 것이죠.

이번 글의 재료(?) 경찰의 채증장비 입니다.

심재덕 전 열린우리당 의원의 요구로 경찰청이 2007년에 국회에 제출한 내용인데요. 2002년~2007년까지의 채증장비 구매현황에 대한 통계입니다.

<사진출처 : http://tsori.net/1897>


집회 시위때 경찰이 시위에 참가한 사람들의 증거를 확보하기 위해 사진이나 동영상을 찍을 목적으로 구입한것 같은데요.

2002년~2007년까지 구입한 채증장비만 1,345개입니다. 2002년에 623개로 가장 많이 구매했고, 그 이후로 많게는 266개부터 적게는 40개까지 해마다 구입을 하고 있습니다.

이 통계내용에는 유형별 갯수만 나와있어서 어떤 종류를 구입하는지, 또 얼마에 구입하는지는 알 수 가 없네요. 이 부분에 대해 정보공개청구를 해 보아도 좋을 것 같습니다.
 
구입내역은 아래의 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경찰청 채증장비 구매현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