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의 활동/오늘의정보공개청구

전국에 장애인 전용체육시설은 고작 27개곳 뿐?

opengirok 2012. 1. 3. 16:00





길거리를 걷다 보면 다른 나라에 비해 장애인이 길거리를 다니는 모습을 잘 볼 수 가 없습니다. 장애인 다른 나라보다 적은 것이 아니라 우리나라 장애인 보행권이 그만큼 보장받지 못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통계청에 따르면 우리나라 장애인 숫자는 250만명에 이른다고 합니다. 

그러면 동네별로 일상화 되고 있는 체육시설이 있는데요. 전국 장애인 전용 체육시설은 몇 곳이나 될까요? 정부에서는 일반 생활체육시설에 장애인 체육시설이 50% 포함되어 있다고 밝히고 있습니다만
수치가 그렇게 유의미해 보이지 않습니다.

보건 복지부에 정보공개청구 한 결과 놀라운 결과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보건복지는 장애인 복지법에 따라 전국에 장애인 체육시설로 등록되어 있는 곳이 27곳 뿐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9만명당 체육시설이 한 곳 뿐인거죠? 서울은 그나마 6군데나 존재합니다만 다른 지역은 거의 전무 합니다. 인구 350만이 넘는 부산은 장애인 체육시설이 한 곳 뿐입니다.

그나마 제주도는 한 곳도 없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제주도에는 장애인이 존재하지 않는 것일까요? 그나마 다른 지역도 여건이 좋지 않습니다. 수도건을 제외하고는 대부분 한 두곳 뿐입니다.

이정도면 장애인들은 사실상 운동을 포기해야 할 상황입니다.

요즘 전국적으로 운동 열풍이 불고 있습니다. 하지만 장애인들은 어디서 맘 놓고 운동한 번 할 수 없는 상황입니다.

좀 더 장애인을 위한 체육시설이 많이 설치 되기를 바랍니다.

잘안보이시는 분들은 첨부파일 클릭하셔서 슬라이드 보기로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