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실/활동자료

정보에 대한 접근성을 높여라! 미국의 공공기관 정보목록 사이트 Data.gov!

opengirok 2010. 2. 9. 17:01


번역자원활동가 장하나래

Data.gov (미국)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더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Data.gov는 미국 연방 정보책임관(CIO) 협의회가 만들어 조달청(General Services
Administration)에서 운영하는 공공기관 정보 목록 사이트이다. 연방정부 행정부의 정보 목록을 제공한다. 행정 기관이 생산한 정보에 대한 공공의 접근성을 높이려는 취지로 2009년 3월 오픈했다.


정보 목록은 세 갈래로 나뉘어 있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더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미가공(raw) 데이터 목록에서는 XML, 텍스트/CSV, KML/KMZ, Feeds, XLS, ESRI Shapefile 포맷으로 된 디지털 정보를 바로 보거나 다운로드할 수 있다. 툴 목록은 사용자를 위젯이나 데이터 마이닝(data mining) 툴(유저가 관심 있는 특정 정보를 맵, 테이블, 차트 등으로 만들거나, 혹은 데이터 소스로부터 직접 관심 정보만 모은 데이터셋을 만들 수 있는 툴)에 연결시켜 준다. 또 지리 정보 목록은 지진, 오존 등의 지리 및 자연정보에 관한 데이터 파일이나 데이터 페이지로의 링크를 제공한다.


데이터 마이닝의 예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더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검색은 카테고리나 기관을 지정하여 실행할 수 있으며, 미가공 데이터의 경우 파일 형식별로도 찾을 수 있다.


검색 결과 목록에서 제목을 누르면, 메타데이터 페이지로 연결된다. 메타데이터 페이지는 정보생산기관, 해당 기관으로의 링크, 생산날짜, 데이터 수집 방법, 데이터 종류, 관련 기술 문서 등의 세세한 정보를 담는다. 데이터를 이용한 유저는 이 페이지에서 해당 정보가 유용했는가에 대한 평가도 내릴 수 있다.





이트는 '토론에 참가하기 Join the Dialogue' 페이지를 따로 만들어 이용자의 직접적인 참여를 유도한다. 이 페이지에서는 data.gov 사이트 및 사이트가 제공하는 정보에 대한 의견을 제시하거나, 다른 사람이 제시한 의견을 읽고 코멘트 혹은 추천을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