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의 활동/활동소식

안녕하세요. 신입활동가 강성국 입니다.

opengirok 2011. 2. 7. 14:44




사회발전의 역사는 정보의 확산과 축적의 역사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오늘날 정보라는 개념은 더욱 중요하게 부각되고 있는데, 현대사회에서 정보는 경제적 가치를 생산해 내는 가장 중요한 수단이 되기도 합니다.


또한 정보의 통제 여부에 따라 특수한 권력이 발생되고 또한 유지되기도 한다는 것을 감안하면 정보의 중요성은 더욱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보를 일방적으로 전유하거나 독점하려는 경향이 발생하는 것은 어찌보면 자연스러운 현상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경향은 특유의 쇄성으로 인해 공적 영역의 부패를 발생시키며, 일반적 인권의 침해와 함께 활발한 정보의 소통에 기반 하는 사회발전에 명백한 후퇴를 초래합니다. 즉 패쇄적인 정보의 전유와 통제는 일반적인 권리의 침해를 통해서 유지되는 것입니다.


이러한 현대사회의 맥락에서 독립적인 민간단체로서 정보공개센터는 사회적으로 이미 많은 역할을 해왔으며 앞으로는 더욱 중대한 사회적 사명을 가지고 있는 조직입니다. 이러한 조직의 일원으로 참여함으로서 미약하나마 사회발전에 이바지 할 수 있게 된 것을 매우 기쁘게 생각합니다. 앞으로 항상 선을 다해 업무에 임하며, 창조적으로 발전하는 모습을 보이는 활동가가 되겠습니다. 반갑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