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의 활동/오늘의정보공개청구

정보공개청구로 알아본 서울의 황금길

opengirok 2013. 10. 4. 17:08

 

 

 

정보공개센터와 코드나무(공공데이터 개방을 위한 커뮤니티) 가 지난 5년간의 서울시의 보도블럭교체현황을 분석해 보았는데요. 서울시는 지난 5년간 어느 얼마나 보도블럭교체를 많이 했을까요? 또 연말마다 보도블럭 교체에 쓰는 예산은 얼마나 될까요?

 

 

가장 많은 예산을 들인 보도블럭 베스트 3! 궁금하지 않으세요?

지금 바로 공개합니다!

 

 

 

 

 

 

 

 

관련기사 : [공공데이터 읽어주는 남과 여] 지도 : ④보도블록

 

 

 

2009~2013 보도블록 교체현황.pdf


 

코드나무 소개 (홈페이지: http://codenamu.org/)


코드나무는 정부2.0 실현을 위해 자발적으로 모인 시민들의 오픈 커뮤니티입니다.

정부 2.0에  대한 정의는 사람들마다 다릅니다.  정부2.0이 무엇이냐는 질문에 일치되는  답을 얻기는 쉽지 않습니다.


공공정보에 대한 접근과 정보공개에 중점을 두어서 정부의 투명성을 강조하는 경우도 있고 쌍방향 커뮤니케이션 , 시민 참여와 소통의 확산이라는 점에서 정부2.0을 논하기도 하고 , 오픈  API의 제공 등을 통해서 공공정보의 적극적인 개방과 민간 서비스의 개발이라는 공공정보의 재활용에 초점을 두기도 합니다.

 

정부2.0에 대해서 다양한 의견들이 있지만 공공 정보는 시민들에게 개방되어져야 하고  시민과 정부가 협업을 통해서 공공가치의 창조를 만들어 내야한다는 생각에는 모두 동의를 할 것입니다.


하지만 정부2.0을 실현하는 것은 말처럼 쉽지 않습니다.
새로운 개념이다 보니 시민들도 능동적인 참여보다는 정부를 탓하는 일에 익숙해져 있고 정부에서도 공공정보 개방을 잘못했다고 오는 비난의 화살을 피하고 싶어합니다.

 

해외의 사례들을 국내의 정부분들에게 소개를 하기도 하고 관련 책들을 번역을 해서 정부분들에게 직접 책을 보내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아직 우리가 원하는 방향으로 공공정보가 개방되거나 시민들의 참여를 끌어낼 수 있는 플랫폼이 제공되고 있지 않는 것 같습니다.

코드나무는 정부를 탓하기 보다는 시민의 입장에서 직접 할 수 있는 일들을 직접 보여주고자 합니다.


코드로 보다 나은 세상을 만들고자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