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활동

[데이터액티비즘스쿨] 데이터로 활동하기. 야 너두 할 수 있어!

opengirok 2019. 10. 2. 16:49

데이터로 사회문제 찾아내기. 데이터로 의제 드러내기. 

활동에 데이터 활용하기. 데이터로 활동하기.

야. 너두 할 수 있어!




기획

우리 사회의 다양한 분야에 데이터를 활용하는 것은 보편적인 방법이 되었습니다. 정부는 공공데이터 활성화에 막대한 예산을 투입하고 있고, 언론은 데이터저널리즘이 뉴스의 한 영역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기업은 말할 것도 없습니다. 하지만 소위 제3섹터라고 이야기 하는 비영리 영역에서 데이터 활용은 아직 요원하기만 합니다. 데이터는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일, 사회변화를 만들어내는 일에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습니다. NPO, NGO의 데이터리터러시를 높이기 위해 프로그램을 기획했습니다.


내용

이 프로그램은 크게 교육 및 실습과 워크샵으로 진행됩니다. 데이터 액티비즘의 시작은 데이터입니다. 데이터 오류가 생기지 않도록 하기 위한 기본인 데이터 정제와, 데이터에서 인사이트를 끌어낼 수 있는 데이터스토리텔링 및 시각화 방법을 함께 배울 예정입니다. 또한 활동의 주제군을 정하고 해당 의제에 관심이 있는 활동가와 데이터 전문가가 함께 만나 워크샵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같은 주제에 관심을 갖고 있지만 만날 기회가 없던 다른 영역의 사람들이 만나면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새로운 아이디어와 시너지가 만들어질 거라 기대합니다.


진행

주관 : 오픈데이터랩 | 지원 : 서울시NPO지원센터 “NPO참여예산사업”


문의

정진임 zinim@opengirok.or.kr


참가대상

데이터를 활용해 사회문제를 해결하고 싶어하는 NGO NPO 활동가, 시민

 


신청하기

https://han.gl/데이터액티비즘

(위 링크가 열리지 않을경우 https://forms.gle/2wvKTAE1xnRnWCZQ9 를 클릭해주세요)

신청기한 : 2019년 10월 11일 낮 12시까지 (참여확정여부는 10월 11일 저녁6시까지 개별 연락 드리겠습니다.)

* 목표 정원이 초과할 경우 전체 프로그램을 수강하시는 분을 우선으로 하여 참여확정 하겠습니다.(ㅠㅠ)


프로그램

* 전 일정 <카페 마고(서울시 종로구 창덕궁길 49)>에서 진행합니다. (카페 마고 찾아오는 길)

* 전 일정 오후 2시~5시에 진행합니다.

구분

강의내용

일정

담당

데이터 활용 실무

(실습/교육)

엑셀을 활용한 데이터 정제와 분석

10/16 ()

조민지

데이터로 다양한 차트 만들기

10/23 ()

김예찬

데이터를 지도로 표현하기

10/30 ()

김조은

데이터 주치의 상담소

(특강/멘토링)

예산데이터를 좀 더 쉽고 직관적으로 이해하기

10/19 ()

배여운

데이터로 보는 선거

11/2 ()

김강민

데이터로 보는 법률

11/9 ()

김재윤

 

데이터 활용실무(살습/교육)

- 데이터 활용을 위한 실무 교육입니다. 실습을 해야 해서  MS 오피스 엑셀 프로그램이 깔려있는 노트북을 꼭 지참하셔야 합니다. ​


데이터 주치의상담소(특강/멘토링)

- 데이터 전문가들과 함께 데이터 활동의 사례를 듣고, 데이터액티비즘에 대한 고민과 아이디어를 나누는  상담소 입니다.  관련 주제에 대해 데이터로 풀어보고 싶은 이야기나, 데이터 활동에 대한 궁금한 내용을 가져와 주세요. 

- 노트북을 지참하시길 권장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