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의 활동/오늘의정보공개청구

경기도의 황당 정보공개, 홈플러스에서 확인하라고?

opengirok 2009. 12. 10. 15:53

 

얼마 전 서울시에 SSM(기업형 슈퍼마켓: Super SuperMarket)현황 에 대해 정보공개청구하여 자료를 받은 적이 있었습니다.
그 결과 전국 600여개의  'SSM' 중 서울지역에는 약 110여개의 'SSM'이 있었고 4개의 계열사 (GS수퍼마켓/리테일, 이마트, 홈플러스 익스프레스, 롯데수퍼)중 가장 많은 수를 차지하는 곳이 홈플러스이고-롯데수퍼-GS-이마트 순으로 되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서울시보다 넓고 인구도 많은 경기도에는 과연 얼마나 많은  'SSM' 이 있는지 궁금해서 다음과 같이 청구해보았는데요.

                                                  <사진출처:연합뉴스>

2009년 11월 현재 서울시 내 기업형슈퍼마켓(ssm)현황
-업체명(예:탑마트/홈플러스익스프레스 등..)/지점명
-주소 및 연락처
-구별로 나눠서 공개 바랍니다. 또 엑셀파일을 원하니 메일로 공개자료 보내주세요.


청구 후 어느 날 전화한통을 받았습니다. 전화를 한 사람은 아마도 경기도 정보공개관련 공무원인 듯 했습니다. 통화내용은 이러합니다.


-아니, 이런걸 왜 청구하셨어요? 홈페이지에 다 나와 있는데?

-아, 경기도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ssm현황을 볼 수 있나요?
-아니 그게 아니구요. 그 회사들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어디에 점포를 냈는지 다 볼 수 있잖아요. 거기서 보시는 거지 이렇게 청구하시면 안되요.
-네? 그럼 알아서 보라는 건가요? 선생님, 서울시에서는 해주셨는데요?
-서울시에서 어떻게 해줬는지 몰라도 우리는 그런 자료 없습니다.
-관련된 자료가 없으시면 그럼 정보부존재로 비공개결정해주세요.
-이건 비공개가 아니죠. 아무튼 저희는 자료 없습니다. 홈페이지 들어가면 볼 수 있는 걸 이렇게 청구하시면 안됩니다.


그렇게 서로에게 약간은 불편한 전화통화를 끊고 얼마 후 경기도에서는 다음과 같이 정보공개결정통지 해주었습니다.




정말 각 계열사 홈페이지를 알려 주고 직접 찾아보라고 하네요.


황당하기 그지없는 정보공개내용입니다. 문서로 일하고, 반드시 그 기록을 남긴다는 공공기관에서도 현황 자료를 가지고 있지 않다니, 경기도는 지역경제의 뜨거운 감자인 ‘SSM’에 대해 크게 신경쓰지 않는가 봅니다. 또 만약 가지고 있는 ssm 현황이 없으면 정보부존재로 비공개하면 될텐데 유통업체들 사이트를 찾아서 굳이 공개를 했네요. (그런데 이마트나 하나로마트는 빠져있습니다. 경기도에 이들 ssm은 하나도 없는것일까요?)


사실 경기도에  'SSM' 현황을 청구한 이유는 경기도에서 지난 9월부터 'SSM'과 지역 소상인들의 갈등 해소를 위한 사전조정협의회를 출범했는데 그 결과가 긍정적이라는 기사를 보았기 때문입니다.


도에서 운영하는 사전조정협의회가 'SSM'의 문제를 전적으로 해결해 줄 수는 없겠지만  갈등을 조정하기 위한 시도들을 적극적으로 하고 있다고 하니 참 다행이란 생각을 했던 겁니다. 사전조정협의회까지 운영하면서 도내의 'SSM'현황 자료는 없다는 게 이해되지가 않습니다.


저는 이제 홈플러스, 이마트, 롯데슈퍼 등의 홈페이지를 돌아다녀봐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