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정보공개센터/활동소식

<코로나19 시대의 정보접근권> 온라인 좌담회를 개최합니다.


<코로나19 시대의 정보접근권 : 재난정보전달체계 현황과 정보격차>


전세계로 확산된 코로나19(COVID-19)는 인류의 생명과 안전을 위협하며 사회 모든 영역의 새로운 진단과 전환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그 중 가장 논쟁이 첨예한 영역 중 하나는 바로 ‘정보’의 영역일 것입니다. 감염 환자의 동선공개로 인한 프라이버시 침해문제, 디지털 환경 중심의 감염병 정보 공유로 인해 발생하고 있는 소외계층의 정보격차 문제, 코로나19 대응으로써 비대면비접촉 원칙하에 수립되고 있는 정부의 대규모 데이터 개방 정책등 알권리와 정보인권 영역에서 많은 논쟁들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정보공개센터는 이러한 내용들에 대해 함께 살펴보기 위해 코로나 시대의 정보인권, 데이터 정책, 정보접근권을 주제로 연속 토론/좌담회를 준비했습니다.


지난 11월 20일 진행된 '코로나19시대의 정보인권'이후 두번째로 <코로나19 시대의 정보접근권 : 재난정보정달체계 현황과 정보격차>좌담회를 개최합니다.


이번 좌담회에서는 감염병 등 국가적 재난 상황에서 재난 정보공유에 따른 정보소외에 대한 논의를 진행하고자 합니다. 정부는 이번 코로나19 관련 정보를 대부분 디지털 중심으로 시민들에게 공유하고 있습니다. 때문에 디지털 정보에 접근하기 어려운 시민들은 지역사회 감염병 정보와 대처방안 등의 정보에 신속한 접근이 어려울 수 있는 상황입니다. 노인, 이주민, 장애인, 홈리스 영역에서 활동하고 있는 시민사회단체들에게 직접 코로나19 사태의 재난 정보 공유의 문제점들을 확인하고 개선점을 도출할 수 있는 논의의 장을 마련하고자 합니다.


<코로나19 시대의 정보접근권 : 재난정보전달체계 현황과 정보격차>


일시  

2020년 12월 4일(금) pm12:00~1:30


▶ 참여방법 

YouTube 라이브 생중계(참가링크를 통해 신청해주신 분들께 안내링크를 보내드립다) 

참가링크 : https://forms.gle/72es5djkPKKEADJt5

▶ 진행내용 

사회|장지혁 / 대구참여연대

'재난시대의 정보 공유' 조민지 / 정보공개센터 사무국장

'코로나19 위기 동안의 장애인 정보접근성 침해' 전근배 / 420장애인차별철폐 대구투쟁연대 정책국장

'쪽방촌의 코로나19 상황' 장민철/ 대구쪽방상담소 소장

'코로나19초기, 정보 없는 대구 이주민의 공포' 박중엽/ 뉴스민 기자


▶ 기타문의 

조민지 정보공개센터 사무국장 / 02-2039-8361 / cfoi@opengirok.or.kr

▶ 주최

투명사회를 위한 정보공개센터 | 대구참여연대

▶ 지원

'세상을 바꾸는 작은변화' 이 행사는 아름다운재단의 지원으로 진행됩니다.

You logged-in!
비밀글
Na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