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의 활동/오늘의정보공개청구

국회 소관단체 연간 지원금, 백억 이상?!!

opengirok 2009. 9. 11. 17:17
"저런 국회의원이 10명만 있어도 우리나라가 바뀔 수 있을텐데,,,"

"저런 국회의원한테 내가 힘들게 번 돈으로 월급을 줘야 한다니!!!! 아깝다~ 아까워!!!!"


우리가 국회원을 보며 하는 말 중 하나입니다.

정말 멋진 의정활동으로 나의 한표가 뿌듯해지는 국회의원도 있고, 내가 저 국회의원 지역구인게 부끄럽고 화나게 만드는 의원들도 있습니다.
 
안타까운건 후자의 의원들이 많다는 현실이지만요ㅠㅠ

사진출처 : http://cafe.naver.com/rgoogle/9


투명사회를 위한 정보공개센터에서는 그동안 국회의원의 활동에 대한 몇가지 정보공개청구를 통해 그들을 감시(?)하고 있었는데요.


이번에는 국회의원들이 만든 국회 소관의 법인 및 단체 현황에 대해 정보공개청구를 해 보았습니다.

전현직 국회의원들이 대다수 참여하고 있는 단체들인데요. 1억이 넘는 연봉을 받고, 정책개발비로도 지원을 받고 심지어 의원실 관리비에 차량유지비까지 모조리 세금으로 활동하는 국회의원들이 단체활동까지도 세금으로 운영하고 있네요.

어떤 단체들이 있나 살펴보니 국회스카우트 의원연맹, 한국 아동인구 환경의원 연맹, 아시아정당 국제회의 의원연맹, 한일의원연맹, 대한민국 헌정회, 한국의회발전연구회, 한국정치학회, 한국의정연구회, 입법정책연구회, 한국여성정치연맹, 한국정치발전 연구회, 국회의원 축구연맹, 안보경영연구원 이 있네요.

* 아래의 표는 공개받은 자료 중 일부인 국회스카우트의원연맹이 2008년에 지급받은 보조금 현황입니다.
 

국회 스카우트 의원 연맹을 보니 지난해 2억 2천만원 정도가 지원되었네요.

위에서 언급된 단체들에 지난해 지원된 금액만 무려 1백억 이상입니다. 이런 단체들이 국회 소속으로 있다는 것도 잘 몰랐는데 저렇게 많은 돈이 지원되고 있다는 것은 더더욱 몰랐던 사실인데요. 정말 억소리가 나는군요.

어디선가 국회의원은 그가 가지는 특권과 혜택때문에라도 마약처럼 놓치 못하는 직업중 하나라고 하던데요. 정말 볼때마다 그 특혜에 놀랄 따름니다.

국회의원들이 진정으로 국민을 대변하여, 국민을 위하는 의정활동을 펼치면야, 많은 돈이 들어간다 하더라도 아깝지 않을 것입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뉴스나 신문에서 보이는 국회의원의 대다수는 국민들에게 실망만 안겨줄 뿐입니다.

국민들이 자신이 내는 세금을 아까워하지 않을 만한 국회의원, 신뢰가는 국회의원이 더 많아졌으면 좋겠습니다.


국회소관 단체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첨부하는 파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