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의 활동/오늘의정보공개청구

<2013탈바꿈프로젝트> 제어케이블이 뭔가요?

opengirok 2013. 10. 22. 14:58

 

 

원전부품납품비리 문제가 심각해지면서 요즘 신문기사에서 가장 많이 보는 단어가 '제어케이블'인데요.

한국수력원자력(주)이 신고리1,2호기에 납품한 제어케이블의 시험성적서를 위조파문이 드러나면서 불량부품의 납품비리등의 원전비리가 가시화되었습니다. 

 

 

이후 신고리 3,4호기의 제어케이블의 납품비리와 안전성의 문제가 제기 되었고  

성능재검증(화염검사)을 실시했으나 성능미달로 신고리3,4호기의 준공시기도 장담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제어케이블의 납품비리와 관련해서는 LS전선으로 대표되는 몇개의 전선업체들과 담합을 한 사실도 드러났습니다. 

 

 

원전비리, 불량부품납품등으로 이슈화되고 있는 '제어케이블'이 뭔지 알아보겠습니다. 

 

 

이미지출처: 원자력안전위윈회 블로그 

 

 

 

<정지냉각계통 흡입라인 격리밸브 제어용 케이블(신월성 2호기)>

 

 

 

<안전등급 케이블 전선관 및 단자박스(신고리 1호기)>

 

 

'제어케이블'은 핵발전소에 문제가 생겼을 때 안전계통에 동작 신호를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비상냉각시스템을 가동하고 원자로 건물의 압력을 낮추며, 방사성물질이 외부로 유출되지 않게 격리시키는 밸브 등이 제어케이블에 의해 작동되기 때문에 핵심 안전 설비라 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때문에 만약 핵발전소 사고시, 제어케이블이 제대로 작동해 주지 않는다면, 우리는 상상할 수 없는 재앙을 마주하게 될 수 있습니다. 이 중요한 제어케이블을 불량으로 납품했다고 합니다.

 


여러분은 이제 핵발전소가 안전하게 가동되고 있다는 정부의 주장을 믿을 수 있으십니까?

 

 

관련링크 

 

다시 알아보는 원자력안전사건 (1) - 원전 제어케이블 시험성적서 위조  

http://prnssc.tistory.com/499

다시 알아보는 원자력안전사건 (2) 원전 케이블 위조사건 조사현황과 재발방지대책 

http://prnssc.tistory.com/500




관련기사 

 

# '방사능와치'에도 함께 게제된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