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의 활동/오늘의정보공개청구

우리나라에 총기류 얼마나 있을까?

opengirok 2009. 6. 26. 17:31

얼마전 광주에서 음주운전으로 교통사고를 낸 남자가 사냥용으로 허가받아 가지고 있던 공기총으로 차에 치인 어린이를 쏴 죽음에 이르게 한일이 있었습니다.

또, 사람의 목숨에 위협을 주는 것은 아니지만 지난 15일 극우보수단체 회원들이 가스총을 발사하면서 대한문앞에 마련되어 있던 故 노무현 전 대통령의 분향소를 철거하려고 하기도 했습니다.

총기사고로 사람이 죽어나가고, 서울 한복판에서, 그것도 아직 49재도 지나지 않은 고인의 분향소 앞에서 총구를 보게 되다니.... 놀라울 따름입니다.

사진출처 : 오마이뉴스 권우성 기자


 경찰청에 국내에서 파악이 가능한  총기수에 대해서 정보공개청구를 해 보았는데요.

먼저 경찰이 파악하고 있는 국내 총기수 입니다.


<05년 이후 연도별 경찰파악 국내 총기 수>


2009년 3월 기준으로 엽총은  3만7천여정, 공기총은 16만 5천여정이 있습니다. 모두 합치면 20만여 정 정도가 되는군요. 생각보다 많은 수치입니다. 이중 절반 정도는 소지가 가능합니다.

이를 각 지방경찰청 별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지방경찰청별 총기 수>
2009년 3월 31일 현재

지역별로 살펴보면 총기류는 경기도에 가장 많고, 제주도에 가장 적습니다. 하지만 이것은 절대수치이고, 인구수에 비례하여 살펴보면 총기보유비율이 가장 높은 지역은 강원도입니다. 1000명당 10명꼴이네요. 반면 가장 적은 곳은 부산으로 1000명당 1명꼴입니다.  산이 많은 강원도는, 맷돼지와 같은 산짐승으로 인한 피해가 다른 지역보다 많기 때문이 아닐까 생각해봅니다.


자세한 현황은 아래의 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