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의 활동/오늘의정보공개청구

군인들이 먹는 쇠고기 원산지는 어디일까?

opengirok 2009. 6. 25. 15:27


 지난해 미국산 쇠고기 수입을 계기로 다양한 공공기관에 "쇠고기 원산지"와 관련한 정보공개청구가 많이 있는데요. 그렇다면 군인들이 먹는 쇠고기의 원산지는 어디일까요?

군인들의 식사.... 너무 열악합니다

사진출처 : http://cafe.daum.net/cc77friend/VDtB/20?docid=1FuDd|VDtB|20|20081129221345

세간에 조류독감이 창궐하면 군인 식판에는 닭고기가 올라오고, 돼지 구제역이 한창일때는 역시 하루가 멀다하고 돼지고기 반찬이 나온다는 말이 있는데요~~~~ 작년에도 사람들 사이에서는, 수입된 미국산 쇠고기는 결국 군대로 흘러들어갈것이라는 이야기가 나오기도 했습니다. 

<2009년 군급식 쇠고기 원산지 현황>


올해 군 급식에 사용한 쇠고기에는 국산이 79%정도를 차지하고 있네요. 수입산 역시 21%정도가 있는데 대부분이 뉴질랜드산이고 그밖에는 호주산이 있습니다. 다행히 미국산 쇠고기는 보이지 않네요.

내친김에,,,, 국방부 청사의 구내식당에서 사용하는 쇠고기의 원산지는 어디인지도 한번 볼까요?

어떤 시민분께서  정보공개청구로 받은 자료입니다.

지난해 3월~5월까지의 현황인데요.

 청사에서 매월 보통 150Kg정도를 소비하는데 모두 호주산을 사용했네요. 국내산은 보이지 않습니다.


먹는 것이 우리의 삶과 떨어질 수 없는 문제인만큼, 그에대한 관심도 많은 것 같습니다. 더군다나 요즘처럼 먹을거리가 불안한 시절에는 관심보다는 걱정이 앞서는 것도 사실입니다.

마음속으로 불안해하고, 불신하고 있기 보다는 오늘의 정보공개청구 내용과 같이, 우리아이가 다니는 학교 급식이나 내 남자친구가 다니는 군부대의 식자재 원산지에 대해 정보공개청구 한번 해보시는 것도 좋을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