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의 활동/오늘의정보공개청구

전국에서 하는 축제 800개 넘어.. 예산은 얼마나 될까?

opengirok 2011. 4. 14. 16:33
봄입니다.
 
온천지가 꽃으로 물들고 있어요. 피어나는 꽃만큼 전국이 축제로 물들기 시작하겠지요. 

전국에서 열리는 축제가 얼마나 되는지, 거기에 들어가는 예산은 얼마나 되는지 정보공개청구 해봤습니다. 

전국 지자체에 정보공개청구를 해야하나 걱정 했는데... 다행히도(!) 예전에 국무총리실이 작년 국감때 유원일 의원에게 제출한 적이 있네요. 그래서 저는 국무총리실에 “유원일 의원에게 제출한 전국 지자체 현황 공개해주세요” 라고 청구해 공개 받았습니다.ㅎ ㅎ 

공개한 자료를 보니 전국 16개 광역지역별로 정리가 잘 되어 있네요. 자료들을 살펴보니... 광역자치단체에서 하는 축제와 기초자치단체에서 하는 축제들이 구분되어 있는데요. 서울은 각 구별로 하는 축제만 나와있고, 서울시에서 하는 “하이서울”과 같은 축제에 대한 자료는 없네요. 

지난해 전국에서 열린 축제는 모두 813개입니다. 경상남도에서 열리는 축제가 112개로 가장 많구요. 광주광역시가 13개로 가장 적습니다. 
 



정보공개센터가 있는 서울시를 한번 살펴볼까요? 
 
자료를 보니서울시에서는  지난해 1년 동안 69개의 축제가 열렸습니다. 
지금 한창 하고 있는 여의도 벚꽃축제도 있구요. 이름도 처음 들어보는 축제도 보이네요.ㅠㅠ



서울시와 각 자치구는 69개의 축제를 하는 데 100억이 넘는 예산을 지원했습니다. 강남구에서 하는 강남댄스페스티벌의 경우에는 3일간 하는데, 지원하는 예산만 무려 9억6백만원입니다. 


앞서 본바와 같이 전국에 축제가 참 많습니다. 
 
축제, 참 재미있죠. 관광객도 유치할 수 있고, 지역경제도 활성화 된다고 하니 지역에서는 주민들과 지자체가 축제에 심혈을 기울일만도 합니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전시행정으로 인한 예산낭비다. 수요는 고려하지 않고 너무 과도하게 축제를 벌이고 있다는 등의 비판도 있지요. 

과도한 예산 낭비도 없고, 지역사회에 기여도 하는 정말 좋은 축제가 많아졌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전체 공개자료는 첨부하는 파일을 참고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