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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광부 광고비, 4대강사업 광고에 제일 많아

opengirok 2011. 11. 16. 15:50



문광부에 2009년부터 2011년까지 지출한 광고비에 대해 정보공개청구해 보았습니다.

크게 네분류가 되는데 최근 3년간 새만큼개발관련 광고에 8억9천여만원,  대한민국역사박물관 건립 광고에 3억여원, 아시아문화중심도시 추진단에 10억여원, 문광부의 여러 정책광고에 50억여원을 지출했습니다. 3년간 72억여원을 광고비로 지출한 것인데요.


새만금개발팀

892,906,000

대한민국역사박물관건립추진

309,599,650

아시아문화 중심도시추진단

1,023,533,000

정책광고과

5,022,236,000



가장 많이 지출한 문광부정책광고비에 대한 상세내역을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정책광고과 (단위:천원)

2009

서민희망 캠페인

1 ,004,300

지상파 ID 영상홍보

232,650

4대강 살리기

207,940

4대강 살리기 온라인 이벤트

100,000

미디어법 정책홍보

842,615

서민정책 홍보

115,645

친서민 정책 온라인 이벤트

100,000

신종플루-헌혈

40,600

헌혈 동참 독려(홍보영상)

14,000

녹색성장-온맵시

243,000

2010

동계올림픽 계기 온라인이벤트

70,000

세종시 정책홍보

212,300

더 큰 대한민국 캠페인

1 ,160,960

사회통합 캠페인

1 ,047,960

G20 정상회의 캠페인

525,660

G20 정상회의 홍보

172,360

4대강 살리기 홍보

1 ,333,268

공정사회 캠페인

935,000

‘더 큰 대한민국
- 공정한 사회 온라인광고

150,000

정책홍보 동영상 온라인 광고

54,600

2011

구제역 홍보- 방역 및 소비촉진

191 ,115

구제역 홍보- 매몰지 침출수 대책

185,818

구제역 홍보- 가축질병 방역체계 개선 및 축산업 선진화

98,175

서민정책홍보

195,008

세계일류국가 캠페인

1 ,279,000

제주, 세계 7대 자연경관 선정 도전

431 ,960

2011 대구세계육상선수권대회
온라인이벤트

90,000

2011 대구세계육상선수권대회 홍보

33,000

공정사회 홍보

23,650

문화강국비전캠페인

1 ,284,268

강변 문화관광홍보

270,215

정책홍보 동영상 온라인 광고

110,000



상세내역을보면 2010년 4대강사업 홍보에 13억3천여만원으로 가장 많이 지출했고,  그 다음으로 2011년 문화강국비전캠페인에 12억 8천여만원, 세계일류국가캠페인에 12억7천여만원을 지출했습니다.  헌혈홍보나 대구세계육상선수권대회에는 생각보다 광고비가 적게 지출되었네요.

문광부가 정책홍보를 위해 50억여원을 지출하는 가운데 가장 많은 광고내용은 4대강살리기 사업이었습니다. 4대강집중식의 중앙부처의 홍보비, 민간단체지원금, 외부강연 현황 등등이 문제제기 되어 왔었는데 역시나 문광부도 4대강사업 홍보에 가장 많은 예산을 지출했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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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광부가 존재하는 이유는 그 이름대로 문화와 관광을 위해서입니다. 모든 중앙부처가 각부처에서 해야 할 일, 정말 중요한 정책에 대한 내용이 아닌 이명박대통령의 최대 추진사업인 4대강사업과 G20에 대한 내용 광고에 부처 예산을 사용한다는 것은 잘못된 게 아닐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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